•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us
Home > 훈련과정 > 자료실

자료실

 
모래놀이치료
최고관리자
15-06-17 18:24
1,892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모래상자를 이용하는 놀이치료기법은 아동의 내적 세계에 접근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이다. 모래 상자라는 이 새로운 매체는 아동의 동시적 사고를 표현하면서도 사고의 전체를 표현할 수 있고, 시각·촉각 등의 감각 요소를 포함하며, 외부 세계와 관련성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졌다.


치료 목표:


모래놀이치료는 심층수준(matriarchical level)에서의 퇴행을 격려한다. 언어 이전 단계의 정서적이고 비합리적인 과정 안에 서, 자유롭고 안정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아동의 상징적이고 적극적인 환상작업이다. 이것은 어머니와의 결속 과정인 동시 에 심리적 이유의 과정이며, 제한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자율적·창조적· 치료적 행위이다.


치료적 의의:


모래놀이를 통하여 아동이 만든 세계에 대한 해석은 치료자에게 매우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아동의 환경,태도, 성격, 문제 해결방법, 부정적인 감정 표현의 방법, 행동 특징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치료자는 아동이 만든 창조적 세계에 대하여 터무니없는 추론을 할 수 있고, 아동이 경험하는 본질적이고 치유적인 과정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래놀이 치료에서 아동은 개별적이고 자유롭게 존재해야 하는 동시에 치료자와 심리적 모자관계를 조화롭게 이루어 가는 것이다.


치료 형태:


모래상자와 모래, 인간과 인간적인 생활형태, 동물과 식물, 그 외 모든 자연 물을포함하는 작은 모형(miniature)들을 이용하여 아동은 3차원의 공간에서 자기 세계의 의미를 창조한다. 모래놀이치료의 기본적 가정은 적절한 조건이 마련된다면, 정신은 자가치유라는 자율성이 있다는 것이다. 모래놀이치료는 치유를 가능하게 하는 창조적 퇴행을 장려한다. 또한, 의식과 무의식의 연결 및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간은 스스로 정신의 완전함(전체성)을 이루려는 노력을 한다는데 개념적 기초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