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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불안한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최고관리자
15-06-09 14:07
1,308
 


1) 불안한 아동과 놀이치료

 

(1) 아동중심놀이치료

 

Landreath(1991)는 아동중심놀이치료의 목표를 '자기실현을 향한 내적인 자발적 노력'이라고 봄. 치료자의 존재하에 아동이 내적인 힘을 발견할 수 있도록 아동에게 긍정적인 성장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목표.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자발성 증가/자기책임감 증가/자기수용적 태도 증가/자존감 증진/자발적 자기결정/자기조절감 향상/평가의 내적 기준 발달/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대처과정에 민감

 

(2) 이완치료

 

Levy 가 특정 외상을 경험한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발전시킨 치료 기법. S. Freud의 반복강박에서 유래.

아동에게 일정한 놀이 패턴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외상 경험을 정화하는 데 가장 잘 이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놀이감을 제공. 안전함과 지지, 올바른 자료가 주어진다면 아동은 외상을 준 사건을 계속해서 재연하게 되어 마침내 그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인 사고와 감정을 동화시킬 수 있게 됨.

Hambridge(1955)는 훨씬 더 지시적으로 놀이에서 구체적인 상황을 설정. 아동의 감정소산(abreation)을 돕기 위해 놀이 속에서 외상적 사건이나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을 직접적으로 다시 만들어 냄. 아동과 치료관계가 이미 확립된 중간단계에 소개.

치료를 도입하는 적절한 시기가 중요. 또한 아동이 그런 직접적이고 개입하는 과정을 다룰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자아의 자원이 있다고 확신할 수 있을 때 소개. 충격적 상황을 놀이한 뒤에는 회복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 안전한 놀이치료실을 떠나기 전에 아동이 자유롭게 놀게 함.

 

(3) 불안한 아동을 치료하는 놀이의 다양한 힘

 

Schaefer(1993)는 임상적 아동치료의 과정을 촉진시키는 놀이의 독특한 치료적 힘을 14가지로 설명. 그 중 발달적 공포의 극복을 강조.

놀이의 고유한 힘은 저항을 이겨 내게 하는 것. 놀이가 그 자체로서 순수하게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아동은 활동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이끌어내며 놀이는 다른 감정을 기쁨과 같은 긍정적 감정으로 바꿈.(aborn, 1993)

불안하고 두려운 아동은 새로운 상황이나 치료자를 보고 놀라게 됨. 두려운 아동은 특히 환경과 치료자에 주목. 놀이치료를 소개하는 첫 시간에 놀이감을 소개하는 것은 저항을 줄이게 해 줌.

 

1. 초기 회기에서 저항을 줄이기 위해 이용하는 손인형 놀이.

2. 인형을 사용해 치료자에게 말하기 어려운 것 표현하기.

3. 충격적 주제의 반복.

4. 수동적 입장에서 적극적 입장으로의 전환.

5. 불안한 아동과 모래놀이치료.